* 요약
- 클라우드 게임 시장은 여전히 초기 시장 상태. 19년 11월 출시한 구글 스태디아의 경우 공식적인 가입자 수 발표는 없지만, 북미 최대 커뮤니티인 Raddit 팔로어 숫자로 보면 스태디아 10만명대, 플스 500만명대, X박스 3백만명대로 차이가 큼. 게임 IP의 영향도 있지만 아직은 클라이드 게임의 끊김 문제 '핑 이슈' 제약이 큰 것으로 보임
- 이러한 '핑 이슈' 때문인지 소니의 PS는 게임기 판매에 더 집중하는 모양 (자사 클라우드 게임 PS나우 유료 가입자 수 320만명)
- 반면에 MS의 Xbox는 기기 판매 보다는 클라우드 게임 구독자 확산에 초점, MS의 모든 솔루션이 클라우드와 모바일 퍼스트 전략으로 가는 것과 같은 방향 (게임 패스 가입자 수 1,800만명 YoY 37%+)
- 이러는 중에 최근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문제는 PS와 Xbox 모두에게 공급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게임 기기 판매에 악영향
- 하지만 클라우드 게임에는 넷플릭스가 올해 10월 기초적인 게임 제공을 시작하며 진입.
- MS와 소니 모두 현재 클라우드 게임 관련 M&A와 개발 인력 충원을 통해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아. 클라우드 게임이 대세가 되는 것은 결국 시간 문제
- 개인적으로, 초연결 인터넷 망과 클라우드 게임 전용 디바이스 등 인프라가 언제 어느 수준까지 진화하느냐가 언제 클라우드 게임이 대세가 되는 지를 결정하게 되는 요인이 될거라 생각 됨. 클라우드 게임은 소비자 디바이스의 가격을 더 합리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고, 구독 수익 모델의 투자 안정성과 소비자 혜택 증대 등의 장점은 이미 넷플릭스로 인해 증명된 만큼 클라우드 게임 대세화는 특정 변곡점이 오면 순식간에 벌어질 일이라고 생각함.
* 본문 내용
- 소니는 PS5 게임기를 더 많이 판매하고 클라우드 게임을 통해 네트워크 기반 대결게임을 원하는 게이머를 공략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
- MS는 운영체제와 단말기에 관계 없이 MS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와 모바일 퍼스트 전략과 같은 방향으로, 기기 판매 보다는 X박스 게임패스(클라우드 게임 구독 상품) 가입 확산에 초점
- 현재까지 클라우드 게임은 초기 시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미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구글의 경우 자리잡지 못하고 고전하고 있음. 아무래도 고해상도 게임의 '핑 이슈'(통신망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게임 중에 화면재생이 끊기거나 느려지는 문제)로 인한 제약이 큰 것으로 보임. 따라서 소니는 이런 환경을 고려하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보다 PS5 기기 판매에 치중하는 것으로 보임
- MS는 게임 패스 서비스를 전 세계 26개국으로 확대 (올 1월 기준 1,800만명 기록, 6월에는 YoY 37%+ 기록)
- MS는 콘텐츠 서비스 강화 위해 75억달러에 클라우드 게임 개발업체인 베데스다 소프트웍스를 비롯한 다양한 업체 인수
- 소니 또한 올해에만 게임 개발사 4곳을 인수하여 총 16개사 보유 중, 게임 개발 인력도 현재보다 21% 확충할 게획
- 최근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소니와 MS 모두 게임기 생산에 차질 빚는 중. 특히 소니는 PS5용 대작 게임의 출시가 늦어져 PS5 판매에 악영향을 줄까 우려 중
- 소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PS나우를 2014년부터 시작했고 서비스 규모는 MS와 비슷한 수준이나 유료 이용자가 올 3월 기준 320만명으로 MS 게임 패스에 비해 많이 낮은 수준
- 이 가운데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넷플릭스가 진출하며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음. 최근 EA출신 임원을 채용하며 서비스를 준비해왔고 이달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시작했다.
* 출처1: 소니와 MS의 같은 듯 다른 클라우드 게임 전략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211114)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635842
소니와 MS의 같은 듯 다른 클라우드 게임 전략
비디오 게임기 시장 강자인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최신형 비디오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5(PS5)와 X박스 시리즈X를 지난해 11월에 출시했고 현재로 1년을 맞았다. 지난 1년간 게임 시장은
news.naver.com
* 출처2: How many users does Google Stadia have? (May 2021)
https://allstadia.com/how-many-users-does-google-stadia-have
How many users does Google Stadia have? (May 2021) - AllStadia
Google does not publish official figures about the number of active users but we estimate a total of 2M users.
allstad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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